컨텐츠상세보기

해의 동쪽 달의 서쪽 (커버이미지)
해의 동쪽 달의 서쪽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웃는달 지음 
  • 출판사나는도룡뇽 
  • 출판일2016-02-2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해의 동쪽 달의 서쪽》은 노르웨이의 옛이야기입니다. 어느날, 가난한 아버지에게 흰곰이 찾아와 막내딸을 데려가겠다고 합니다. 막내딸 안나는 처음에는 망설이지만 흰곰을 따라나서기로 합니다. 흰곰과 함께 살면 식구들이 편안히 살 수 있다는 말에 마음을 바꾼 것이지요. 그런데 흰곰에게는 한 가지 비밀이 있었습니다. 낮에는 덩치 큰 흰곰이었지만, 밤에는 멋진 왕자로 변했으니까요. 안나는 그런 왕자의 진실과 마주하지 못한 채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그러던 어느날, 안나는 식구들을 만나기 위해 오랜만에 집으로 돌아가지요. 흰곰은 안나에게 어머니와 단둘이 이야기를 나누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자신의 비밀을 안나가 밝힐까 두려웠던 것이지요. 그러나 안나는 흰곰의 말을 따르는 대신 어머니의 말을 따르기로 하지요.

이 이야기는 또다른 옛이야기인 <미녀와 야수>와 많이 닮아있습니다. 옛이야기 가운데는 이렇듯 마법에 걸린 동물 신랑 이야기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는 옛사람들이 생각한 결혼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지요.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남자와 여자가 만나 어려움과 갈등을 이겨낸 후라야 비로소 평화로운 결혼 생활을 이어갈 수 있다고 이야기는 말해줍니다. 이 이야기에서 갈등을 유발하는 인물은 안나의 어머니와 왕자의 어머니입니다. 안나의 어머니는 딸이 흰곰과의 약속을 깨도록 만들고, 왕자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마법을 걸어 한 가정을 책임지는 성숙한 남편으로 살지 못하도록 합니다. 그 결과 두 사람의 거리는 멀어집니다. 그러나 안나는 남편을 집으로 되돌아오게 하기 위해 길고 험난한 길을 떠나기로 합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해서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지혜롭고 강해져야한다고 이야기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지요. 물론 행복한 결혼 생활이란 여자 혼자만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해의 동쪽 달의 서쪽》에서도 안나의 마음을 헤아려 황금 사과, 황금빗, 황금물레를 내어준 고마운 할머니들이나 거칠지만 속 깊은 바람들이 없었다면 해피앤딩은 이뤄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안나의 진심을 알고 새로운 시작을 다짐한 왕자가 있었기에 행복한 결말은 가능했던 것입니다.

저자소개

대학에서 한국어교육을 공부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책에 글을 쓰고 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이상한 나라의 달리><채봉감별곡><한중록><꼬마 철학자><이솝 이야기>등 여러 권이 있다. 힘들고 지치는 날, 무심코 본 하늘에서 웃고 있는 달을 본다면 잠시나마 기쁘고 행복할거라 생각한다. 어쩌면 숨어있던 힘이 솟아날 지도 모른다고 기대한다. 누군가에게 웃는달이 되길 바라며, 그런 마음으로 이야기를 만들고 책을 쓴다.

한줄 서평